
[파이낸스데일리 정경춘기자] 주식 투자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단타 매매를 하는 사람들의 로망은 아마도 돌파 매매일 것이다.
돌파 매매의 최적 시점
단언컨데 돌파 매매는 어렵다.
이렇듯 많은 공부를 하고 충분히 연습을 한 후에 실전에 들어가도 수익 내기가 만만치 않다.
수익 날 것 같은 구간에서 내가 매수를 하면 오르는 척 하다가 떨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시장 상황이 좋을 때는 돌파 지점을 뚫고 올라갈 확률이 올라가지만 시장 상황이 좋지 않고 시중 매매 자금이 줄어들면 돌파 매매를 성공 하던 지점에서 힘없이 하락 하는 경우가 많다.
코스닥 전체 시장의 하루 거래 대금이 8조원 아래의 분위기가 계속 되면 돌파 매매의 성공 확률이 떨어지므로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코스닥 전체 시장의 하루 거래 대금이 8조원을 넘어 10조원 이상이 지속 되면 시장 분위기가 좋다는 의미로 받아 들여 적극적으로 돌파 매매를 시도 해 볼 만 하다.
8~10조 수준이라면 손익비가 좋은 종목을 신중히 선정하여 매매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돌파 매매는 일봉과 분봉을 같이 활용
돌파 매매를 하는 자리는 일봉에서 일정한 가격대(①)를 어느 날(④) 거래량이 급증(③)하면서 장대 양봉(④)으로 뚫고 올라가는 순간 이다.
일봉에서 저항대(①)를 체크 했으면 분봉에서 저항대 돌파 지점을 뚫는 시점(①)을 포착한다.
이 때 같이 매수에 참여 해서 수익을 내고 나오면 된다.
이어 돌파 후 눌림목(⑤)을 줄 때 저항대가 지지대로 바뀌는 현상을 이용하여 추가로 매수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일단 종목 선정에서 가장 선행 되어야 할 것은 일봉에서 일정한 가격의 저항대(①)가 있는 종목을 찾는 것이다.
주가가 상승을 하다가 일정한 가격 부근이 되면 하락을 하고 다시 상승을 하다가 일정한 가격 부근에서 하락을 반복하는 지점이 발생하는데 이 곳을 ‘일정한 가격의 저항대’라고 말한다.
평상시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거래량이 증가(③)하면서 장대 양봉으로 일정한 가격의 저항을 뚫고 올라가는 순간(④)을 기다려야 한다.
돌파 상황에서 수익
이 상황을 분봉으로 이동시켜 세밀하게 관찰하면서 뚫어주는 모습을 보일 때(④) 매수에 동참을 한다.
단타 매매이므로 욕심을 부리지 말고 1~2%수익을 줄 때 빠르게 매도(④)하여 수익을 챙긴 후 다음 기회를 포착한다.
돌파 후 눌림 상황에서 수익
돌파 하는 순간에 매매를 하여 수익을 낸 후 상황을 계속 관찰한다.
돌파를 했다는 것은 시장의 관심을 종목이 받고 있다는 것이고 당장 매매에 동참하지는 않았지만 모니터 너머에서 이 종목을 관찰하고 있는 투자자가 많이 있다는 뜻이다.
돌파 매매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도 많이 있지만 눌림목 매매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도 많다.
돌파 매매를 성공했으면 이제 눌림목 매매(⑤)로 수익 낼 준비를 해야 한다.
지지와 저항의 기본 이론에 의하면 강력한 저항대를 뚫은 이후에 이 저항대는 강력한 지지대로 바뀐다(①).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눌림목 매매를 이어 나가면 된다.
저항대에서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보일 때 매수를 하여 이후 주가가 상승을 할 때 매도(⑥)를 하면 돌파 매매로 한번 수익(④)을 내고 눌림목 매매로 또 한번의 수익(⑤,⑥)을 가져 갈 수 있다.
<돌파 매매에 대해 같이 읽으면 좋은 기사 1>
<돌파 매매에 대해 같이 읽으면 좋은 기사 2>
<지지, 저항, 돌파에 대해 같이 읽으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