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낸스데일리 정경춘기자] 일정매매의 정석은 예정일 이전에 어느 정도 거래대금이 붙었거나(③)차트에서 정배열로 전환(②) 되는 구간에서 매수를 하여 예정일(①)이나 그 이전에 매도를 하는 것이다.
기대감으로 오르는 주식시장의 생리…신규 게임 출시 일정
게임주에 관심 있는 주식투자자들은 일정 매매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국내 게임회사들이 신규 게임을 출시를 한다는 일정이 발표 되면 기대감으로 오르는 것이 주식시장에서의 보이지 않는 약속이기 때문이다.
엔씨소프트, 위메이드, 넷마블 등이 국내 대표 게임 회사인데 이들의 신규 게임 출시 일정을 잘 체크하면 수익을 가져갈 확률이 높아진다.
엔씨소프트의 ‘아이온2’ 게임 출시가 11월 19일 예정(①)이었는데 그 이전 부터 주가가 오르기 시작(②)하고 출시 당일에는 주가가 급락(①)하고 그 이후에는 힘을 못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출시 전에 매수하여 출시하기 2~3일 전부터 분할해서 매도하기 시작해서 출시일 당일에는 비중이 거의 없어야 게임주 정석 플레이라고 볼 수 있다.
기대감으로 오르는 주식시장의 생리…글로벌 정상 회의 (APEC정상회의)
10월 말에 APEC정상회의가 있었는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MASGA프로젝트가 언급 될 것으로 예측 되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제조업 중 조선업의 부활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최고의 선박 제조 기술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 두 나라의 협력이 기대 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조선주를 눈여겨 봐야 하는 상황이었고 관심을 가질 만한 조선주에는 한화오션, HJ중공업 등의 회사가 있었다.
APEC정상회담 전에 한미 관세협상을 위해 실무자들이 협상을 진행 중이었고 APEC정성회담까지 지속이 될 것으로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이었다.
APEC 정상회담에서 어떤 얘기와 결과가 나올지는 미지수이었지만 기대감은 충분한 상황이었다.
주식시장의 주가 선반영
주식시장의 생리를 잘 모르는 주식투자자들은 신규게임 출시, APEC정상회담 등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니 확인 한 이후 흐름을 보고 사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주식시장에서는 일정이 정해진 이슈(①)는 기대감으로 주가가 오르는 경향(②)이 있지 기대가 현실이 된 이후에 오를 확률은 떨어진다.
물론 일정 이후 너무 큰 이슈가 지속이 된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통상적으로 예정 된 일정 이후에는 주가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보는 게 다수의 견해다.
이런 현상을 ‘주식시장이 주가를 선반영 했다’고 표현한다.
반면에 일정 없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언급이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 된 사람에게서 갑자기 나왔다거나 예상하지 못한 큰 변수가 발생하면 그 때부터 주가에 반영이 되어 오르거나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일정매매 매수, 매도 시기
일정 체크 후 미리 주식을 사 놓을 수도 있지만 일정매매도 100% 수익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차트에서 수급(거래대금)이 늘어나는 시기(③)를 체크 해서 들어가야 한다.
거래대금이 늘었다는 것은 일정매매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이 종목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자금을 집행하기 시작했다는 증거로 해석하면 된다.
거래대금이 늘어나면서 주가의 흐름이 하락 또는 횡보에서 상승 추세로 바뀌는 경향(②)이 있는데 이 때 매수를 해서 예정일 2~3일 남겨 놓고 차익실현을 하면 된다.
물론 그 이전에 만족할 만한 수익을 냈다면 미리 정리해도 무방하다.
공개 된 정보의 활용
일정매매를 하면 공개 된 정보로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
큰 이슈부터 작은 이슈까지 일정이 정해진 날을 달력에 체크 해 놓고 해당 종목의 흐름을 파악한다면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도 기간의 여유를 갖고 충분히 매매를 할 수 있고 수익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모두 이 세상 사람들 모두에게 공개 된 정보고 나만 아는 혹은 일부 몇 명만 아는 비공개 정보가 아니다.
공개 된 정보도 누가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나의 부를 쌓아 올리게 도와 주므로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비공개 정보를 찾아 방황하여 시간을 허비하는 주식투자자가 없길 바란다.
위에 언급 된 게임주나 전세계가 주목 된 정상 회의 뿐 아니라 ‘바이오/제약’ 관련 종목도 임상시험 결과 발표 예정, 국제 회의 발표 예정 등의 이슈로 상승 하는 일정매매의 대표 종목 군으로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