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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중국 경제와 소비자 시장의 발전에 큰 기여…2023년 재무제표 발표

알리바바그룹 로고
알리바바그룹 로고@파이낸스데일리/알리바바그룹 홈페이지

알리바바그룹은 2023년 연간재무제표(4. 1~3. 31)를 7. 21에 발표했다. 지난해 알리바바는 중국인 소비자 10억 명 대상 서비스 제공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알리바바의 계열사들중 알리바바 국제디지털커머스그룹은 수억 명의 해외 소비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 세계 4,700만 명의 중소기업 바이어 대상 상품을 공급했다.

이 회사는 해외 소비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소기업 바이어에게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알리클라우드인텔리전트그룹은 글로벌 400만 명의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이중에는 80%의 중국의 혁신기업과 60%의 국가급 정전특신(정밀화·전문화·특성화·혁신성) 기업이 포함되었다.

알리클라우드인텔리전트그룹의 핵심 사업은 글로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중국의 혁신기업과 국가급 정전특신 기업을 지원한다. 이 밖에 클라우드 기술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알리클라우드인텔리전트그룹에서 지원하는 ‘국가급 정전특신 기업’은 중국에서 중소기업을 분류하는 기준 중 하나이다.

이를 정확히 표현하면 ‘정전특신 (精專特新) 작은 거인 (小巨人)’이라고 한다.

‘정전특신’은 정밀화(精)·전문화(專)·특성화(特)·혁신성(新)을 의미하며,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지칭한다.

이러한 기업들은 중국의 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공급망의 안정성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약 4762개의 ‘정전특신 작은 거인’ 기업이 있으며, 이들은 매출액, 기업이윤, 특허 성과 등에서 일반 중소기업의 2배 이상의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타오바오는 소상공인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10년 이상 운영한 점포가 170만 개 이상이다. 지난해에는 512만 개의 신규 점포가 오픈되었다.

타오바오의 성장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을 받고 있다는 평가다.

티몰(天猫)은 중국 내에서 온라인 쇼핑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지난해 티몰에서 연간 소비액이 1만 위안(약 179만 원)을 넘는 소비자가 1억 2,400만 명에 달했다. 또한 물류 분야에서 혁신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차이냐오는 국제 택배 일평균 처리량이 400만 건 이상에 달하며, 국제 택배 5일 도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 택배 처리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이다.

알리바바그룹은 특화 된 계열사들의 성장으로 중국 경제와 소비자 시장이 발전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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